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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량 터진 화장품 섹터(LG생건/아모레퍼시픽/한국콜마/코스맥스/클리오)와 실적분석

경제와 재테크 공부방/관련주 모음

by 고래🐋 2022. 2. 18.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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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후' 전속모델 이영애


 최근 1월 말(금요일) 반등 이후로 국내 주식들이 제대로 반등하는 모습이다! 어영부영하다가 놓은 주식들이 많은데, 여러 섹터들에서 실적이 좋은 주식들은 50% 가까이 오른 것도 왕왕 보인다(이정도면 내 꼴아박은 주식 다 회복이잖아 ㅜ).

 

 최근 화장품주들이 스멀스멀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받는 와중에 오늘(2월 18일)!! 거래량이 터지며 화장품 관련 섹터로 물이 한 번 크게 들어왔다.

 

 

 

 

화장품 관련주 주가 추이

 

 보시다시피, 거래량이 터지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양세이다. 이미 많이 오른 종목은 저점으로부터 50% 넘게 오른 종목도 보인다. 이것은 단순한 수급에 의한 것인지, 그 수급이 실적을 바탕으로 한 것인지는 아래에서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다.

 

 

한국 주요 화장품 제조/판매 기업

 

한국 화장품 ODM/OEM 관련 기업

 

주요 화장품 용기(자재) 생산 기업

 

미국의 화장품 관련주

 

 미국의 화장품 종목들은 딱 2개만 가지고 왔는데, 생각보다 주춤하는 모양새 같다. 아무래도 실적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미국시장에서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까? 어쨌든, 차트를 봐도 20일선에 대부분 안착하는 모습이다. 실적만 좋다면 크게 갈 종목들이 나올 수 있을지도 모른다.

 

 다만, 개인적으로 부담스러운 부분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지난 달(1월) 수출통계인데, 1달 늦게 발표되는 자료이니 만큼 12월부터 수출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2년 간 화장품 품목 월별 수출동향 (단위:백만달러)

 

 위 표에서 알 수 있는 것은 2020년 코로나(3월)가 터지면서 거의 5개월을 기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8월에 수출량이 엄청나게 반등하는데 성공했지만, 전 5개월 간 수출량 감소에 따른 화장품 기업들의 실적 악화가 2021년 실적의 기저효과가 됐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 기간을 제외하더라도 2019년에 비해 저점이 계속 우상향하는 것을 보아 한국의 이미지와 브랜드가치가 성장하면서 K-화장품의 판매량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방탄소년단을 위해 기도하자ㅎㅎ)

 

 어쨌든 표에 따르면, 코로나가 최초 발발한 뒤 5개월을 제외하면 수출량 저점은 아주 짧게 끝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코로나로 인한 최초 5개월 동안 수출량이 감소한 것을 제외하면 화장품 수출량은 연초와 하반기의 수출 사이클을 타는 특징이 있다. 지난 12월, 1월 달 수출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오지만 계절적 사이클을 생각했을 때 2월부터 수출반등이 충분히 나와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미리 시장에서 주가를 통해 반영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점차 확대되는 K-콘텐츠와 한류를 통한 한국의 식품, 문화, 화장품 등등의 여러 가지 분야에서 실적이 증대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코로나가 종식모드로 접어들면 많은 국가에서 그 동안 억눌렸던 여행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국으로도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물론 관광 수혜는 유럽이 가장 크겠지요!).

 

 

화장품 관련주 실적비교

 

 일단 실적 발표난 기업만 몇 개 찾아보았는데 한국콜마와 코스맥스는 아직 발표는 안났지만 조만간 날 것으로 생각하고 발표가 나면 자료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및 이익 비교

 

 매출은 역시 포트폴리오가 잘 분산되어 있는 LG생활건강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IR자료에서도 볼 수 있듯이, 메르스와 사드사태 때에도 견조한 매출과 이익을 보여주었고,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도 성장성이 잘 버텨주는 모습이다. 듬직~하게 꾸준히 펀더멘탈이 성장하는 회사인 것 같다. 다만 최근 한 분기 동안 주가가 흘러내린 건 안타깝지만, 이런 기회일수록 오히려 저가에 매수할 수 있어서 기쁘다는 자세를 체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LG생활건강 4Q21 IR자료

 

 위와 같이 매출을 전년과 비교해서 매출성장성을 측정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 YoY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연우는 필자도 이번에 공부하면서 처음 알게된 회사인데, 이름은 어렴풋이 종종 들어봐서 알았지만 이 회사가 화장품 용기를 만드는 제조회사인 것은 처음 알았다. 브랜드회사나 OEM보다는 성장성이 떨어지는 부자재 회사라고는 하지만, 이번에 실적발표를 통해 연우가 역대 최고실적을 달성했다고 한다.

 

 

YoY(%) 성장성 비교

 

 특히, 2019년까지도 좌절을 겪던 아모레퍼시픽... 코로나 이후로 반등하며, 재기를 꿈꾸는 듯 했으나, 시진핑의 펀치로 다시 한 번 나락갈 뻔했지만 각고의 고초 끝에 드디어 해내고 말았다. 매출은 거의 10% 성장을 이루었고, 영업익과 당기순이익은 정말 많이도 남겨먹었다. (정말 니들 많이 해쳐먹었구나, 잘했다 잘했어. 이제 좀 사도 되냐?)

 

Price/Earning Ratio 비교

 

 PER이 높다는 것은 가격적으로 고평가되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실적이 안나오고 있다는 이야기라고도 볼 수 있다. 여기서 가격(Price)이란, 시가총액을 말하고 이익(Earning)이란 보통 당기순이익을 말한다. 따라서, 시가총액에 대한 남겨먹은 이익의 비율이란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을 봐보자. 다른 기업에 비해 PER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저 높다고해서 좋은 기업이 아니며, 고평가만 되어 있는 것도 아닐 수도 있다. 당기순이익이 전년비 700%가 넘게 나왔지만, 이에 비해 가격이 높아 60배의 PER을 보여준다. 이것은 2020년에 코로나로 인해 이익이 그만큼 낮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많은 공항 내 면세점에 아모레퍼시픽이 얼마나 많이 입점해 있는지는 잘 알아보지 못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공항 내에서 사람들의 구매율이 거의 0%에 가까이 떨어졌다는 뉴스를 종종 보곤 하는데, 그 기저효과로 인해 2021년 YoY가 높아보이는 것이 아닐까? 따라서, 내가 생각하기로는 현재, 이익에 비해 가격이 높은 것이 아니라, 가격에 비해 이익이 무진장 낮다고 해석하는게 옳은 판단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무슨 말장난? 이 아니라, 선후관계가 중요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지금 시점에서 이익이 반등상승하게 되면, 미래의 PER이 낮아지게 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좋은 기업의 PER이 낮아지면 그만큼 사람들은 더 매수를 하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시총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해본다. 최근 코로나 종식모드를 외치는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있는데, 이에 영향을 받은 리오프닝 관련주로 화장품 섹터가 가장 먼저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따라서, 이런 장세에서 실적만 잘 받쳐주게 된다면 올해는 좀 더 크게 갈 수 있다고 본다. 단타가 아닌 중타 이상으로 보유하면 좋다고 생각한다.

 

 

 

화장품 관련 섹터 리스크

 

1. 업계의 경쟁 심화

 - 소규모 중소벤처기업들 증가와 실적 약진

 

하나금융투자 1월 21일 산업분석 리포트(p. 8)

 

2. 차이나리스크

 - 중국 시진핑 형님의 깡패정치와 화장품굴기(??)

 - 위에선 누르고 밑에선 치고 올라오는 상황에서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같은 대형주는 굉장히 최근 1년간 힘든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이 와중에 고급 브랜드를 강화하며 차별화되는 전략을 통해 중국시장에서 살아남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K-화장품에 맛을 본 중국인들은 이제 저가 제품보다는 고가제품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단 말씀! 따라서, 앞으로 실적이 좋아질 예정이거나 실적발표 때 서프라이즈를 보이는 기업들은 중기적으로 더 크게 갈 느낌이 옵니다.

 


 

참 고 자 료

 

1. 업계의 경쟁 심화

 - 소규모 

1. 하나금융투자 리포트 :

  화장품 산업분석의 기초(1)-채널편

  화장품 산업분석의 기초(2)-밸류체인편

220112 화장품(하나금융투자).pdf
3.58MB
220121 화장품(하나금융투자).pdf
3.94MB

 

2. 산업통상자원부 1월 수출입 동향

★ (보도자료 3보) 220201_수출입과 22년 1월 수출입 동향(11시 엠바고).pdf
1.91MB

 

3. 실적 발표 IR자료(2021년 4분기)

 LG생활건강_4Q21

 아모레퍼시픽_4Q21

 애경산업_4Q21

 연우 4Q21

4Q21_LG생활건강.pdf
0.23MB
4Q21_아모레퍼시픽.pdf
2.29MB
4Q21_애경산업.pdf
0.37MB
4Q21_연우.pdf
2.53MB

 

4. 실적 발표(4Q21) → 2월~3월

 


 

'좋아요' 한 번만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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