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페이증권 펀드(유망IT, AI관리)

경제와 재테크 공부방/투자경험

by 고래🐋 2021. 1. 14. 23:16

본문

  카카오페이증권  

 

펀드 투자하기


 

 최근 1년간 주식공부를 하다가 지쳐서 그냥 펀드에나 넣어놓을까 싶은 마음에 펀드를 알아보던 중.. 사용하던 카카오페이증권에서 '투자'란에 있는 펀드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도 왠지.. 펀드하면 부정적인 마음이 생겨서 조금만 시험삼아서 해볼까? 하는 마음에 알아보기로 했다. 

 

 

 카카오에서 제공하고 있는 펀드 종류는 총 다섯 가지가 나와 있었다. 이중에서 무엇에 투자를 해볼까 하다가, 투자할 당시의 시점이 7월이었기 때문에 상승장이 어느정도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채권보다는 주식펀드에 정말~쪼금 넣어보기로 했다. 조금 장기적으로 갖고 있을 때 어느 정도 수익이 날지 궁금하기도 했다. 

 

주식비중이 높은 펀드(좌)와 채권비중이 높은 펀드(우)

 

 당시에 카카오와 네이버가 한~~창 오른 뒤여서 유망IT 업종을 메인으로 지정해 놓았었다. 메인이라고 하는 것이, 사실 나는 체크카드를 '카카오페이증권 체크카드'를 사용하는데, 결제 시 1000원 단위에서 모자란 금액만큼 이 펀드에 투자를 해주는 기능(할인이나 이런거..?? 아무것도 없음..ㅜㅜ)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이 카드로 13,320원이 결제를 했을 때 14,000원에 맞춰서 나머지 금액인 680원을 펀드에 투자해준다. 그러니까 현금으로 거래를 했다치면 거스름 돈인 동전을 펀드에 투자해준다는 개념이다(그래서 소비를 할 때마다 왠지 돈이 쌓이는 기부니가...). 

 

그래서 주변에 추천했더니 친구들은 할인기능이 ㅈ도 없다며, ㅂ신ㅅ끼야 다른 카드 쓰라며, 오지게 욕먹었.....ㅜ ㅜ (도대체 내가 뭘 잘못..흑😭)

 

 하지만, 남들과 달리 한 달에 소비하는 금액이 그다지 크지도 않고, 매 달 일정 금액 이상의 소비를 부추기는 느낌의 다른 체크카드 대신 나는 이 카드를 쓰기로 했다. 절약하는 습관이 몸에 베어있어서 그런지(그래 나 구두쇠야..어쩔 배째), 크게 불편하지도 않았고, 평소에도 다른 체크카드를 쓸 때 그렇게 할인을 만족스럽게 받는다는 느낌을 못받아서..(체크 할인 받을 바에 신용카드를 쓰지...)

 

아무튼 그렇게 나는 카카오페이증권을 이용하면서 만원 단위로 한 두어번 투자를 해보기도 하고(이게 투자 맞음?), 6개월이 지나고 2021년이 되었다고 한다...

 

 

우왕.. 8만원이 모여있다?

 

 

 

 

카카오페이증권
펀드 투자방식

 

  1) 한번투자     

 

 한번투자는 내가 그냥 갖고 있는 잔돈이나 굳이 다른 곳에 쓸데없을 때 이용하기 편리한 방식이다. 예를 들어, 내가 지금 한 20만원 정도 있을 때 앞으로 얼마 동안 돈 쓸 일이 없다고 싶을 때, 3만원이나 5만원 씩 투자하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 펀드는 역시 상승장에서 수익이 많이 나는 것 같다. (펀드는 보통 여러가지 종목과 채권 등 안전자산에도 함께 투자를 하기 때문에 막 현대차 주가가 2배 가는 상황에도 꿋꿋하게 혼자서 소외되고 있는 펀드를 보니 너무 웃기기도 했다.. ㅎㅎ)

 

'한번투자'는 내가 금액을 지정해서 한 번에 얼마를 투자할지 정할 수 있다.

 

 

 2) 자동투자     

 

 자동투자는 내가 일정 금액을 지정할 수 있으며, 매주 혹은 매달 정기적으로 펀드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투자방식이다. 나는 주로 한번투자와 체크카드를 통한 동전투자를 해보기로 했기 때문에 자동투자는 하지 않았다.

 

'자동투자'는 지정한 금액을 매월 혹은 매주마다 투자하게 된다.

 


 

펀드 별 포트폴리오

 

1) AI가 관리해주는 #합리적인 펀드(미래에셋)

 

 AI가 관리하는 펀드는 뭔가 안정적으로 운용해야된다는 느낌이 있었다. 주식의 비중이 50% 정도이고 채권과 유동성 자금의 비중이 50% 정도로 운용이 되었다. 포트폴리오를 보고 이 펀드가 투자한 종목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AI가 관리해주는 #합리적인 펀드(미래에셋)의 포트폴리오

 

 

 2) 유망IT에 투자하는 #똑똑한 펀드(키움증권)의 포트폴리오

 

 

 


 

 

투자수익률

 

 AI가 관리해주는 #합리적인 펀드 (미래에셋합리적인AI글로벌모멘텀혼합자산자투자신탁[재간접형])

② 유망IT에 투자하는 #똑똑한 펀드 (키움똑똑한4차산업혁명ETF분할매수증권투자신탁[혼합-재간접형]Ce)

 

 

미래에셋AI펀드(좌)와 키움4차산업혁명ETF펀드(우)의 6개월간 수익률 그래프

 

 6개월 전 처음 펀드를 봤을 때는 두 펀드의 수익률이 비슷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 이후로 다시 6개월이 지나고보니, 수익률이 2배나 차이가 나있는 상황이다. 9~10월에 한국증시에 조정이 왔을 때(그래프에서 가운데 파인 두 부분) 두 펀드 모두 변동성을 보였지만, 키움4차산업혁명ETF펀드(유망IT)는 하락이 덜했고, 상승시에도 훨씬 빠르게 가버렸다.

 

 반면, AI펀드라고 해서 샀던 이 친구는.. 이제 막 6%에 다다르고 있는 실정이다. 한 때 '에임'이라고 하는 AI투자가 유행했었는데, 물론, 이 펀드와는 당연히 다르겠지만 이 펀드로인해 AI에 대한 실망감이 이루 말할 수 없는 느낌이다.. (실망이다..너..) AI라고 다 같은 AI는 아닌가보다...ㅎㅎ

 

 

두 펀드 모두 합한 총 수익률

 

현재까지 두 펀드 각각의 수익률

 

 

 AI펀드는 한 번 투자를 한 번인가 2번 정도 했었던 것 같다. 아마 3만원 정도 가까이 투자한 것 같다. 내가 놀랐던 것은 6개월 정도 소비해서 잔돈을 투자하게 된 결과가 49,000원 가까이 된 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다. 뭔가 다른 카드로 할인 받는 것보다 훨씬 뿌듯한 기쁨이..? ㅎㅎ 

 

 카카오페이증권에서 나오는 체크카드는 나처럼 소비가 작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할인받는 일이 잘 없는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체크카드인 것 같다. 굳이 어떤 소비를 통해 할인을 받진 못하지만, 남는 돈을 펀드에 넣어둠으로써 소소하게라도 복리의 힘을 맛볼 수 있다. 

 

 이미 주식을 공부하면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소비를 통한 펀드투자는 처음이어서 굉장히 낯설었고, 또한 존리느님께서 항상 말씀하시는 복리의 위대한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 같아서 주식투자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 쯤 이용해보시길 권장드린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