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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의 네트워크 효과 분석(Lyn Al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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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과 네트워크 효과

 


 최근 경제와 주식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세계의 거시적 경제와 미시적 기업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하기 시작해서 그런지 지난 1년 동안 많은 유튜버와 블로거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아진 분야가 경제와 주식에 관한 내용인 것 같다. 린 앨든Lyn Alden 은 그녀의 홈페이지에 이슈가 되고 있는 화두에 대한 경제, 사회적 분석에 관한 글을 정기적으로 올리고 있으며, 그녀의 트위터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과도 소통을 하고 있다. 그녀의 기사들과 트위터의 내용들이 많은 유튜버들에 의해서도 소개가 되어서 그녀의 최근 기사들 중 비트코인에 대한 내용을 뽑아 공부를 해보기로 했다. 그 중 비트코인이 왜 지금까지 네임밸류를 얻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추종되고 있는지 그 원인을 분석한 내용 중 네트워크 효과에 관한 기사를 옮겨와보았다. 

 

 네트워크 효과란... 
 
 어느 특정 상품에 대한 수요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효과를 말한다.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해 다른 사람의 수요에 영향을 준다는 뜻에서 붙여진 경제현상으로, 1950년에 미국의 하비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 1922∼1994)이 이론의 기초를 세웠다. 네트워크 외부성이라고도 하며, 악대차(樂隊車)효과와 속물(俗物)효과의 두 종류가 있다. 
 악대차효과는 어떤 사람들이 유행을 이끌면 다른 사람들이 그에 따라가는 현상을 말한다. 미국 서부개척시대에 악대를 끌고다니던 포장마차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악대가 소비심리를 충동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적용한 것이다. 밴드왜건효과bandwagon effect 또는 편승효과라고도 한다.
 속물효과는 값이 비싸고 희소성이 있는 상품에 집착하는 사람의 속물적인 마음에서 붙여진 용어이다.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구매심리를 뜻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은 남과 다르다는 생각을 갖는 현상으로, 뭔가 고상한 듯 보이는 백로같다고 하여 백로효과白鷺效果라고도 하며, 스놉효과snob effect라고도 한다.

 

 이는 투자의 영역에 있어서 한 시스템이 다른 경쟁자들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상당히 강력한 경제적 해자들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이 기사에서는 비트코인이 네트워크 효과로부터 가치를 만들어내는 방법과, 이것을 다른 경쟁자들이 대체하기 어려운 이유, 그리고 투자자들이 네트워크의 건전성을 계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어떤 위험요소들이 인식되어야 하는지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본 기사를 정리해본 바, 큰 틀에서 아래의 내용처럼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고, 마지막에는 앨든의 짧막한 생각을 곁들여 글을 마무리 하였다.

 


목차

1. 네트워크 효과의 사례

 1) 전화 (Telephone) : 일방(단측) 네트워크

 2) 결제 네트워크 (Payment Network) : 쌍방(양측) 네트워크

 3) 배송 네트워크 : 기존 네트워크 교란에 실패한 예 - 도이치포스트(DPSGY)

 4) 소셜 네트워크 : 네트워크 교란에 성공한 사례 - 페이스북(FB)

 5) 소셜 네트워크 : 기존 네트워크 교란에 실패한 예 - 알파벳(구글, GOOGL)

 6)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 : 클라우드 - 아마존(AMZN)

 

2.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효과 분석

 :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지난 몇 년간 강화된 방식

 1) 하드 포크 해결

 2) 새로운 레이어  개발

 3) 기관 등급 양육권

 4) 등판한 주요 투자자들

 5) 비트코인 전용 별도의 생태계 

 6) 위성 백업

 7) 비트코인 보상 카

 

3. 다른 토큰
 1) 스테이블 코인
 2) 화폐 경쟁자 
 3) 리플 / XRP 
 4) 이더리움 
 5) 시장 집중 

 

4. Lyn Alden의 마지막 생각

 

 

 


 

네트워크 효과의 사례
Network Effect Exampes

 

 앨든은 네트워크 효과의 예로 6가지를 들었는데, ①단측 네트워크(전화), 그리고 ②양측 네트워크(결제), ③배송 네트워크(DPSGY-기존 네트워크를 교란하는데 실패한 예), ④소셜 네트워크(FB-기존 네트워크를 교란하는데 성공한 사례), 그리고 ⑤소셜 네트워크(GOOGL-실패한 교란의 사례), ⑥클라우드(AMZN) 등을 사례로서 소개하고 있다. 이제 이것들에 대해 하나 씩 알아보자.

 

 1) 전화 (Telephone) : 일방(단측) 네트워크

 네트워크 효과의 초기의 사례들 중 하나로 전화가 있는데, 하나의 전화기는 쓸모가 없지만 점점 더 많은 전화기가 존재하기 시작하면서 전화기는 당시의 가장 중요한 발명품 중 하나가 되었는데 우리는 이것이 선형적으로 더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할수록 이것이 왜 2차적으로 더 가치가 있는지 수학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 두 대의 전화기(다른 말로 Node 라고 하자)가 있는 경우 둘 사이에 가능한 연결고리는 하나뿐이다. 전화기가 세 대 (A와 B와 C) 인 경우에는 세 가지의 연결고리가 가능해진다(A-B, A-C, B-C). 전화기가 4대일 때는 가능한 연결이 6개가 된다. 10대의 전화기로 연결의 갯수를 계산하면 45개의 가능한 연결경로가 생기고, 다시 100대의 전화기로 가능한 연결의 수는 총 4,950 개가 된다.  

c = 0.5 × n × (n-1) (c: 연결수, n: 노드 수)

 위의 표에 있는 것을 공식으로 나타냈을 때 c=0.5×n×(n-1)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 공식에서 “n”이 무한대로 매우 커짐(전화기의 사용자 수가 엄청나게 증가함)에 따라 방정식은 c = 0.5×n²에 수렴하게 된다. 이 방정식은 멧칼프Metcalfe의 법칙으로 알려져 있으며, 원래 컴퓨터 네트워크 용으로 제시되었다. 지금은 인터넷과 결합된 전 세계 수십억 대의 휴대전화들이 있고, 이들이 서로간에 가능한 연결 수는 대략 오천 경으로 계산된다. 전화와 인터넷은 모두 단측 네트워크의 예로,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으며 각 유형의 사용자(node)는 기본적으로 동일한데, 중간에 스위치 운영자(switch operator)와 같은 인프라 요소도 있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모두 서로 비슷한 노드들의 사용자 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성장한다.

 

2) 결제 네트워크 (Payment Network) : 쌍방(양측) 네트워크

 일부 네트워크는 쌍방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매우 다른 두 가지 유형의 노드Node 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Type A 노드는 Type B 노드와 연결하고 싶어하지만, 같은 유형인 Type A 노드와는 연결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양측네트워크의 예로 구매자 판매자가 있다. 예를 들어, 이베이eBay의 구매자와 판매자의 상당수를 온라인 플랫폼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가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Google Adsense(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네트워크도 비슷한데, 광고로 돈을 벌고 싶은 웹 사이트와 인기있는 이 사이트에 광고하고 싶은 광고주가 있고, 이들이 모일 수 있는 시장(혹은 플랫폼)은 인간의 선택이든 알고리즘이든 서로간의 이상적인 매치를 찾는데 있어서 기하급수적 가치가 있다.

 쌍방 네트워크에 대한 방정식도 지수적이다. 네트워크에서 가능한 연결의 수는 한 쪽의 노드 수에 다른 쪽의 노드 수를 곱한 것과 같다. 판매자가 2명이고, 구매자가 4명일 경우에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는 8개의 연결이 가능하게 된다. 판매자가 3 명이고 구매자가 3 명이라면 가능한 연결은 9개가 되고, 10명의 판매자와 20명의 구매자가 있는 경우에는 200개의 가능한 연결이 생길 수 있다. 아래의 표는 각 측면에 동일한 수의 노드가 있다고 가정하여 확장 방법을 보여준다.

c = a * b  (c: 연결 수, a: 한 쪽 노드 수, b: 다른 쪽 노드 수)

 판매자가 5천 명이고, 구매자가 1만 명인 네트워크에서 가능한 연결 수는 5천만 개가 된다.  사용자의 수가 수백만 명으로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가능한 연결 수가 조 단위에 도달함에 따라 제품들을 구하기 힘들거나 틈새시장이라 하더라도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에 대한 구매자를 찾거나 구매자가 자신이 구매하고 싶은 물건의 판매자를 찾을 확률이 증가한다. 특정한 임계점에서 네트워크는 네트워크를 매우 가치 있고 지배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소규모 스타트업이 기존의 네트워크를 대체하기 어렵게 만드는 거의 모든 것들을 위한 원스톱 샵이 된다.

 양면 네트워크의 또 다른 예로 지불카드가 있는데, 지불 카드, 직불 카드 또는 신용카드 같은 카드를 이용한 결제가 있다. 미국에는 비자(V), 마스터카드(MA),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및 디스커버(DFS)의 네 가지 주요 브랜드가 있고, 그들의 사업을 세계적으로 확장하는데 성공했다. 이들 4개 중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가장 규모가 크고 은행이 카드를 발행 할 수있는 독립적 인 결제 플랫폼으로 운영되는 반면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디스커버는 결제 플랫폼과 카드를 발행하는 은행을 결합한 소규모 회사들이다. 그러나 왜 지난 수십 년간 또 다른 더 많은 카드사들이 나타나지 않았을까? 라는 의문을 가져볼 수 있다. 미국의 신용카드 브랜드가 왜 달랑 4개 뿐이며, 12개가 아닌 이유는 또 무엇인가? 이들 네 회사만 남게 된 이유는 네트워크 효과와 관련이 있다.
 당연하게도 판매자들은 인기가 없는 카드를 받고 싶어하지 않고, 소비자들은 다시 판매자가 허용하지 않는 카드를 원하지 않는다. 이런 순환적인 문제는 네트워크 효과가 한 번 만들어지면 다른 것으로 대체되기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또 다른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더라도 이들이 처음부터 시작하여 기존의 네트워크를 누를 만한 새로운 신용카드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기존의 네트워크를 교란하는 혁신의 매우 드문 캄브리아기 폭발을 일으킨 인터넷의 부상과 함께 우리는 페이팔(PYPL) 및 애플페이(AAPL)와 같은 새로운 결제 네트워크를 보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기존의 신용카드 네트워크에 적대적으로 대항하기 보다는 그들의 편에서 함께 협력했다. 또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실제 현금을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인터넷은 기존의 신용카드 네트워크를 더욱 가치있게 만들었다. 따라서 인터넷은 이러한 지불 네트워크에 대해 사용 가능한 시장 점유율을 확장했고, 이들 카드회사들은 현금으로부터 더욱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져 오기 시작했다. 중국의 알리페이(BABA)와 위쳇페이(TCEHY)는 네트워크 가치면에서 유사한 폭증을 보였다.

 

  3) 배송 네트워크 : 기존 네트워크 교란에 실패한 예 - 도이치포스트 (DPSGY)

 다음은 경쟁 업체가 기존의 네트워크 효과를 극복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주는 사례로 도이치포스트Deutsche Post의 미국 택배시장 진출에 관한 것이다. 미국에는 3개의 주요 배송 네트워크가 있는데, 두 회사는 UPS와 FedEx (FDX)이며, 다른 한 곳은 미국 우체국이다. 이들은 광범위한 인프라(배송 센터, 트럭 시스템, 항공사 등)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며, 이런 기존의 인프라를 통해 패키지 당 배송비를 매우 낮게 유지한다.

 2002년, 세계 최대의 배송사인 독일의 도이치포스트는 수익성이 좋은 미국 택배시장으로의 진입을 시도했다. 도이치포스트는 UPS와 FedEx보다 더 컸지만, 이 회사의 네트워크의 밀도중심은 유럽에 있었고 업계에서 저 두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가장 자본화된 경쟁자였다. 2008년까지 도이치포스트는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데 실패했으며, 한동안 DHL은 미국시장을 포기하고 국제 택배사에 머무를 수 밖에 없었다. 10년이 지나서야 도이치포스트는 또 다른 틈새시장을 찾으려고 시도했으며, 특정 도시 내에서 이커머스 배송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한 대규모 네트워크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찾을 수는 있지만, 그 기업의 핵심 운영지에서 기존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몰아내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소셜 네트워크 : 기존 네트워크 교란에 성공한 사례 - 페이스북(FB)
 성공적인 네트워크 교란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사례는 페이스북Facebook이 당시 미국의 주요 소셜 네트워크였던 마이스페이스MySpace를 따라잡은 사건이다. 2003년에 설립된 마이스페이스는 한 번에 1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사용할 정도로 그 위상이 대단했으며, 2007년에는 기업가치가 최고조로 도달하여 120억 달러나 되는 금액으로 평가받았었지만 이후로 밸류에이션은 빠르게 무너졌다.

 페이스북은 마이스페이스보다 약 6개월 늦은 2004년 초에 설립되었고, 2009년 이후로 마이스페이스를 완전히 능가하여 전 세계의 수십억 명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가 되었고, 지금까지 약 8천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달성하였다. 또한 인스타그램Instagram, 왓츠앱WhatsApp 및 기타 주요 네트워크들을 인수하며 더욱 확장해가고 있는데, 현재는 너무 거대해진 탓에 정부로부터 반독점 조사를 받고 있다. 데이터를 추적하거나 다른 네트워크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정부와 대중 사이에서 점점 더 많은 비승인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은 지금까지 여러 #DeleteFace book 캠페인 및 소송에서 살아남았으며, 사용자의 평균 연령이 더 오래되었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언젠가는 무너지거나 정체될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17년이나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상당히 성장하고 확장하게 되었다.

 

 마이스페이스가 소셜 서비스를 처음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이 마이스페이스를 어떻게 능가할 수 있었는지 당연히 궁금할 것이다. 인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원인들 중 핵심적인 역할을 한 설득력이 있는 두 가지를 한 번 봐보자.
 첫 번째 이유는 페이스북이 틈새 네트워크로 시작하여 그로부터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익명이 아닌 실명을 기재하도록 하였고, 처음에는 네트워크를 대학생 전용으로 유지하면서 그 틈새시장에서 빠르게 우위를 차지했다. 1944년 연합군에 의한 노르망디 침공과 마찬가지로 페이스북의 대학 침공은 마이스페이스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교란하기 시작하는 발판이었다.
 두 번째 이유는 마이스페이스가 모바일 사용에 느리게 채택 된 반면 페이스북은 빠르게 채택 되었기 때문이다. 마이스페이스의 기업가치가 가장 높았던 때는 2007년이었다. 문제는 이 해에 아이폰이 출시되어 많은 산업을 혼란에 빠뜨릴 소비자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 물결이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싸이월드와 마찬가지로 마이스페이스의 가치가 빠르게 붕괴되는 동안 페이스북의 기업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그 해에 150억 달러까지 치솟아 마이스페이스와 거의 같아졌다. 소셜 네트워크의 영역은 결국 모바일 씬(scene)이 되었으며, 페이스북은 완전히 소셜 네트워크의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기술 기업가이자 《 The Price of Tomorrow 》의 저자인 제프 부스Jeff Booth는 페이스북의 모바일 전략이 그들의 10 배의 순간(10x moment)이었다.고 주장한다. 기존의 네트워크는 현존하는 네트워크에 대해 확고한 큰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새로운 네트워크는 조금 더 나아질 수 없고, 두 배나 좋아지기는 더욱 힘들기 때문에 기존 네트워크가 교란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쟁자가 10배 더 좋아야한다는 것이다. 차라리 수많은 참여자들이 그곳으로 이동하도록 설득하는 편이 훨씬 더 낫다.

 마이스페이스가 모바일 채택에서 늦어지는 동안 페이스북의 실명제와 대학 영역에서의 소셜 네트워크 장악, 그리고 스마트폰 확산에 대해 빠르게 적용하는 등의 조치들은 페이스북이 잠재적 전파성 측면에서 마이스페이스보다 10배 좋게 만들었으며, 그 차이로부터 회복될 수 없었다. 그러나 페이스북이 마이스페이스를 따라잡기 몇 년 전에 마이스페이스 또한 원래 창업자들에 의해 팔리면서 리더십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회사의 창업시기가 6개월 밖에 차이가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마이스페이스는 애초에 페이스북이 공격하기 가장 어려운 네트워크가 아니었을 수도 있다.
 MicroStrategy(MSTR)의 CEO 인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네트워크가 거의 확실하게 우위를 차지할 때의 임계값으로 1,000억 달러(한화 약 100조 원)를 언급했다.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가진 회사가 오늘날의 돈으로 1,000억 달러의 가치에 도달하고 경쟁사보다 훨씬 큰 경우에 그 격차는 사실상 회복할 수 없으며, 계속해서 성공하기 위해 선도적인 네트워크 회사에 베팅하는 위험/보상이 매우 크다. 2012년에 발간된 그의 저서인 The Mobile WWave에서 그는 모바일 인터넷 채택이 여러 산업에 미칠 엄청나게 큰 중요성을 정확하게 예측했다. 그의 생각을 적용해보았을 때 마이스페이스는 진정한 네트워크 우위에 도달하기 전에 그들이 갖고 있던 네트워크는 페이스북에 의해 정복되고 말았다.  

 

  5) 소셜 네트워크 : 기존 네트워크 교란에 실패한 예 - 구글(알파벳, GOOGL)
 이전의 도이치포스트의 사례와 같은 종류의 네트워크 교란이 실패한 사례를 가지고 페이스북과 관련된 이야기를 계속해보면, 2011년에 알파벳Alphabet은 소셜 네트워크 경쟁업체인 구글플러스Google+를 출시했었다. 그 당시에 페이스북은 소셜 네트워킹 분야의 선두주자였는데, 마이스페이스보다 훨씬 더 크고 수백억 달러의 가치가 있으며, 거의 전 세계의 월간 사용자가 10 억 명에 달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멈출 수 없는 네트워크 우위의 시점에 있었다. 그러나 구글은 페이스북보다 더 오래된 회사였고 현금도 훨씬 풍부한데다, 이미 광범위한 서버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굉장히 강력한 경쟁자였기 때문에 도이치포스트가 미국의 물류시장에 뛰어 들었다고 생각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구글이 소셜 네트워크 시장에 뛰어들 때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당시에 구글은 지배적인 인터넷 광고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었고, 세계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웹 사이트였다. 구글은 홈페이지에 바로 Google+ 링크를 추가하여 많은 사람들이 항상 볼 수 있도록 했었다. 다시말해, 기존의 대규모 플랫폼을 노르망디 상륙작전과 같은 발판으로 삼아 다른 산업에서도 네트워크 효과를 구축하려고 한 것이었다. 그러나 Google+는 사용자 수가 수억 명에 불과했고, 페이스북에 비해 참여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2019년에 결국 구글은 서비스를 종료시켜 버렸다. 더 큰 인터넷 거물로서 페이스북을 제치고 소셜 네트워킹 분야에서 선두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특별한 전략이 없었고, 결국 구글은 페이스북보다 10배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데 실패했다. 비록 소셜 네트워크 시장으로의 진출에는 실패했을 지라도 알파벳은 초기에  YouTube 를 성공적으로 인수했고, 이는 자체 틈새 시장에서 가장 지배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획득하게 된 사실을 현재 모든 이용자들이 몸으로 느끼고 있을 것이다.

 

  6)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 :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 - 아마존(AMZN)

 나중에 능가한 1,000억 달러 네트워크들의 사례들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것이 발생하는 모든 주요 사례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인터넷 이전과 인터넷 이후의 일들로 인터넷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신규 사용자들이 기존의 네트워크를 교란하도록 하는 10배 더 나은 사용10x better usage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로 이제 우리는 e메일과 메신져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체국을 통해 편지를 주고 받는 일이 매우 드물어졌으며, 시장과 마트, 백화점 등에서 여전히 쇼핑을 즐기긴 하지만 예전만큼은 아니며, 더 싸고 좋은 물건을 인터넷 찾고 비교하면서 주문하는 일이 일상이 되었다.

 기술적 혼란이 발생했던 주요 시대들을 제외하고는 지배적인 네트워크 효과에 교란을 가져온 사례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 선도적인 금융거래소는 수십 년 동안 여전히 선도적인 증권거래소로 남아 있고, 주요 신용카드사들은 수십 년 동안 아직도 선도적인 신용카드로 남아 있습니다. 10배나 더 나은 솔루션을 찾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기 때문에 특이점에 도달하고나서는 네트워크 효과를 교란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데, 이것은 한 번 1등을 하고 나면 계속 1등을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사양산업의 오래된 회사는 항상 실패하는 반면에 진짜 네트워크 효과를 가진 회사들은 그 회사의 수명이 극도로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① 이커머스ecommerce

 일부 네트워크 효과를 깨기 위해 좋은 진전을 이룬 한 회사가 있는데, 바로 아마존Amazon이다. 구글 혹은 도이치포스트와는 달리 하나의 네트워크 효과를 또다른 효과들로 전환하는데 성공했지만, 약간의 주의점도 함께 왔다.

 아마존은 90년대의 소비자 인터넷consumer internet의 초창기에 온라인 서점으로서 시작하여 발판을 마련하였는데, 이 때는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순간이었다. 그 후에 아마존은 책보다는 카테고리 전체에서 선도적인 이커머스 웹사이트가 되었고, 더 큰 창고 및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했으며, 이 산업에서 네트워크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② 클라우드cloud

 이후로 아마존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추구했다. 클라우드는 새로운 분야였기 때문에 산업을 선도하는 리더가 많지 않았으며, 당시의 대규모 컴퓨터 플랫폼의 리더는 IBM이었으나 마이스페이스가 모바일로 이동하는 속도가 느렸던 것처럼 IBM에서의 혁신도 이 분야에서는 느리게 진행되고 있었다. 아마존은 방대한 이커머스 서버공간의 사용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회사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결국 빠르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기업이 되었다.

 

 아마존의 이커머스와 클라우드의 두 네트워크는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를 내주었는데, 이커머스만으로는 마진이 매우 낮았고 종종 수익성이 없는 노력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부문의 이익은 이커머스에서의 가격을 낮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어쨌든 아마존은 주요 쇼핑 일에 급증하는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많은 추가 서버가 필요하므로 이 기능을 더욱 확장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서버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합리적이었으며, 그런 다음 아마존은 선도적인 온라인 시장market place로서 이베이의 성장 잠재력을 일부를 빼앗는 기존의 사용자 기반에 다른 판매자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로 방향을 잡았다. 

 한동안 아마존은 물류 공간을 확장하여 FedEx와 UPS에 압력을 가했다. 아마존은 그들의 고객으로서 시작했고 여전히 그렇지만, 그들 물류회사에 잠재적으로 마진 압력을 가할 라스트마일Last Mile점점 더 차지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아마존은 선도적인 물류회사가 되는 데 도이치포스트보다 더 성공적이 었다. 그럼에도 UPS와 FedEx는 여전히 지배적인 라스트마일 플레이어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도 아마존은 천억 달러의 지배적인 네트워크를 완전히 없애지도, 대체하지 못했다. 기껏해야 아마존은 IBM과 같이 기존 기업이 지배할 수 있었지만 지배하지 못했던 특정 산업에서 선두를 차지했고, eBay와 같은 기존의 1,000 억 달러 미만의 네트워크들에서 약간의 성장성을 가져와 점점 더 영향력이 커진 선도적 경쟁자가 되었으며, 확고한 인프라의 복점duopoly(UPS와 FedEx 두 회사의 독점) 안에서도 가격 책정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행위자가 되었을 뿐이므로 그 만큼 네트워크 효과가 갖는 힘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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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의 네트워크 효과 분석
Analysis of Bitcoins Network Effect 

 

 앨든은 2017년 11월에 비트코인에 대해 처음 글을 썼는데, 비트코인이 엄청난 강세를 보이며 전 세계의 관심을 끌었던 때였다. 당시에 그녀는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효과의 건전성과 시장 점유율의 잠재적인 손실, 그리고 광적인 가격의 상승과 변동성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고 한다. 당시의 비트코인 가격은 코인당 약 7,000 달러(한화로 약 750만 원)로, 시가총액은 약 1,000억 달러(한화로 약 105조)였으나, 전체 디지털자산 산업에 대한 비트코인의 비중은 낮았고 점차 감소했으며,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으로부터 하드포킹hard forking되어 개발자 커뮤니티를 어느 정도 분할했다.

 이더리움과 같은 대형 암호화폐를 포함하여 천 개가 넘는 암호화폐가 있었던 당시에도 그녀는 비트코인이나 다른 것들에 대한 좋은 리스크나 보상에 대한 모델을 만들 수 없었고, 특히 가격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상당했기 때문에 시장참여를 포기하고 계속 지켜보았다고 한다. 그 후 2년 동안 업계는 큰 약세장을 보였는데, 많은 디지털 자산의 가격이 폭락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여전히 ​​이전의 사상 최고치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효과는 그 이후로도 계속 강화되었고, 그녀는 2020년 4월에 비트코인을 구매했다고 한다. 이때는 공교롭게도 2017년 말의 처음 분석한 7,000달러 미만의 가격으로 매입했었는데, 그 때는 위험이 훨씬 적었던 것 같다고 한다. 그 때부터 가격이 올랐는데도, 그녀는 비트코인을 유리한 네트워크투자로서 지속적으로 바라보았고, 궁극적으로 이것은 탈출속도를 달성했을 가능성이 높은 프로토콜을 사용한 네트워크 효과분석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강화된 방식 7가지

 

 비트코인은 주로 저축기술과 지불 결제 네트워크이다. 스마트 계약이나 어플리케이션 ​​등이 그 위에 구축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아직 지배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해시율Hash Rate은 안정적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많은 암호화폐들은 2018년에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높은 해시속도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공격을 시도하는데도 극도로 비용이 많이 들게 된다. 왜냐하면 해시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연산량이 많아지며, 이는 더 빠른 채굴로 이어지며 다시 이로 인해 채굴 난이도가 높아진다. 이렇게 하려면 결국 한 국가가 사용할만큼의 많은 전기가 필요하고, 이 때문에 공급이 부족해진 전용 하드웨어로 가득 찬 서버 팜Server Farm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라이트코인Litecoin, 비트코인캐시Bitcoin Cash, 비트코인SVBitcoin Satoshi Vision 등을 공격하는 데 필요한 자본은 상당히 낮다. 보안 수준이 훨씬 낮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1 BTC, 0.1 BTC 및 0.01 BTC 씩 아주 조금만 보유한 비트코인 주소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출처 : Coin Metrics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주소*(지갑 또는 계좌)를 보유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이나 다른 디지털 자산을 사용하는지 또는 네트워크가 얼마나 집중되어 있는지를 측정하기는 쉽지 않다. 대규모 펀드와 마찬가지로 큰 규모의 주소들은 종종 수많은 사용자들을 위한 관리 계정이며, 큰 규모의 사용자들은 종종 둘 이상의 주소에 비트코인을 저장합니다. 그러나 작은 주소의 수가 계속 증가하는 것을 보는 것이 좋다. 이는 소액 투자자(개미)들의 신규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로 최근 나스닥에 상장(NASDAQ: COIN)코인베이스Coinbase 에만 4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고, 여러 교환들을 함께 반영하고 중복 가능성을 제거하면 세계적으로 1억 2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다고 추정해볼 수 있다. 
 이제 구체적으로 지난 2~3 년 동안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효과가 강화된 방식을 살펴보도록 하자.

 

 1) 하드포크 해결
 2017년 비트코인 시장에서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 사이의 하드포크Hard Fork가 지난 몇 년 동안 일어났다. 비트코인은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유지한 반면, 비트코인 캐시는 비교적으로 감소한 뒤 다시 비트코인 캐시와 비트코인 사토시 비전으로 분할되었다. 두 토큰 모두 비트코인에 비해 가격이 안정적으로 새로운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현재 각각의 토큰은 비트코인 시가 총액의 1~2% 미만이다. 둘 다 비트코인에 비해 해시율Hash Rate이 크지 않고, 노드 수도 적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쉬, 비트코인 SV의 해쉬율 차트 (출처 : BitInfoCharts)

 

 많은 사람들은 블록체인이 오픈소스이고 프로토콜이 포크될 수 있는지 묻는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정말로 유한할까?
커뮤니티가 하나의 프로토콜에 집중하는 한 대답은 그렇다고 볼 수 있는데 다음의 예를 들어보자.

 

 기술적으로 위키피디아를 복사(모든 데이터가 썸 드라이브에 들어갈 수 있음)하고, 내 웹 사이트에 이를 이름만 바꿔서 키위피디아로 호스팅할 수 있다. 그러나 내가 그렇게 한다고 해서 위키피디아의 트래픽에 대한 진정한 도전이 될 수 있을까? 당연히 아니다. 전체 텍스트들을 모두 복사하더라도 실제 위키백과를 가리키는 수많은 웹 사이트, 위키백과가 보유한 상위 검색순위 및 방대한 서버용량 또는 지속적으로 위키백과를 업데이트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에있는 수억 개의 링크를 전부 복사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키위피디아는 그닥 별 볼일 없는 경쟁자가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누구나 비트코인의 블록 체인을 복사하여 자신의 디자인에 포크할 수 있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채굴자들과 노드 운영자 및 사용자들이 자신의 포크를 진짜 비트코인으로 간주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② 새로운 레이어 개발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와 같은 추가적인 계층과 타사 관리 서비스는 비트코인의 확장성을 향상시켰다. 2021년에 크라켄Kraken OKCoin과 같은 주요 거래소들이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에 동의했다.

 

출처 : Lightning Network Explorer

 

 특히, 네트워크가 수행할 수있는 초당 트랜잭션transaction의 수를 나타내는 확장성(scalability)은 비트코인이 보안과 탈중앙화 같은 다른 지표들을 최대화하기 위한 기본 계층(layer)에서 희생하는 측정지표metric인데, 비트코인은 연간 약 1억 2천만 건의 거래만 수행할 수 있으며, 각각의 거래는 다수의 목적지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연간 수억 건의 결제(payment)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비트코인의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모든 계층(솔루션을 신뢰할 수 있든 아니든)은 네트워크의 가치를 높이고 병목현상에 대한 향후의 걱정들을 완화할 수 있다.

 글로벌 결제 시스템을 살펴보면, Fedwire***와 같은 큰 지불(혹은 정산, settlement) 계층이 있고, 그 위에 더 많은 매매 처리량을 다룰 수 있는 계층이 있으며, 은행은 그러한 거래들을 기본 지불계층에서 일괄적으로 정산한다. 비트코인은 이 같은 방향으로 진화 해 왔다.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 매매 처리량을 비자Visa의 매매 처리량과 같은 것으로 잘못 비교하곤 하는데, 이는 사과와 오렌지를 서로 비교하는 것과 같다. 비자는 최종 결제 계층 위에 구축된 되돌릴 수 있는 지불 계층이지만, 비트코인은 최종적인 지불 계층이기 때문이다.

 라이트닝Lightning은 비트코인의 하위회사유가증권(underlying security)을 기반으로하는 동시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임의의 높은 거래처리량을 다룰 수 있는 비트코인의 꼭대기에 있는 계층이다. 사용자가 일련의 상호 연결 노드를 사용하여 다른 노드로 코인을 보낼 수 있도록 노드간에 다중 서명 채널을 열어 작동한다. 많은 내용이 공개되진 않았기 때문에 라이트닝 노드나 채널들이 얼마나 많은지 정확히 측정하긴 어렵지만, 라이트닝 개발자들과의 대화로부터 알 수 있는 것은 지난 12~18 개월 동안 네트워크상의 앱과 사용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Strike Global은 자산으로서의 비트코인을 꼭 자산으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많은 결제 옵션들을 열어놓기 때문에 라이트닝과 관련하여 지켜볼 필요가 있는 앱 중 하나이다. 비트코인 변동성에 대한 노출없이 비트코인 프로토콜의 라이트닝 레이어를 사용하여 명목결제(fiat payment)를 전송할 수 있다. 1초 이내에 앱은 달러를 비트코인으로 교환하고,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비트코인을 수신자의 주소로 보낸 다음 비트코인을 다시 달러나 유로, 엔, 스테이블코인 등으로 교환 할 수 있다.
 라이트닝 자체는 오픈 소스이고, 아무도 소유하거나 제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트코인의 기본 계층과 같다. 그러나 Lightning Labs와 같은 일부 주요 개발자들은 이러한 유형의 많은 앱 공급자들이 라이트닝 계층에서 상호 작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프라 도구들을 구축하고 있다.
 여러가지 방면에서 네트워크 효과는 비트코인 자체의 기본 계층보다 라이트닝 계층으로 더 많이 적용된다. 라이트닝 계층의 주요 한계는 유동성이다. 이것은 모든 노드에 거래를 전송하는 기본 계층과 달리 고유한 노드들 간의 충분한 수의 고유 채널들에 의존한다. 점점 더 많은 채널이 생성되고 유지됨에 따라 이러한 2차 계층에서 유동성이 향상되며, 이는 더 많은 채택을 허용하고, 더 많은 채널들로 이끄는 선순환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도구들의 구축이 계속되고 개선됨에 따라 이것은 앱이의 라이트닝에 대한 접근성을 더 쉽게 만들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앨든은 Lightning Labs의 CEO인 엘리자베스 스타크Elizabeth Stark와 여러 번 이야기를 나눴다고 한다. 스타크의 핵심 포인트 중 하나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미래가 결국 대부분의 사용자가 그들이 라이트닝을 사용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방식으로 작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슷한 방식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과 상호작용할 때마다 그들이 간접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스택을 알지 못한다.

 

  기관-등급 커스터디(Institutional-Grade Custody)
 피델리티(Fidelity)를 포함하여 기관-등급의 커스터디 솔루션이 출시되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기관 자금이 업계에 진입 할 수 있는 강력한 진입로를 제공한다. 이전 비트코인의 상승세는 개인들과 투기꾼들이 주도한 반면, 2020년은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나타낸 해였다.
 2020년 12월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은행은 기관 및 공인 투자자(소매 투자자가 아닌)를 위한 교환 및 보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비트코인을 포함하여 4개의 디지털 자산 거래를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NYDIG는 대규모 고객, 특히 비트코인에 초점을 맞춘 다른 주요 관리인으로서 2017년에 설립되었다. 마찬가지로 페이팔의 새로운 프로그램은 소매 투자자들(개인 투자자)이 상위 4개의 디지털 자산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스퀘어(Square)의 캐시앱(Cash App)을 사용하면 개인투자자가 비트코인만 구매할 수도 있다.

 

  ④ 주요 투자자들의 등판
 이러한 노력들 덕분에 비트코인은 다른 디지털 자산이 없는 방식으로 기관 투자자에게 도달했다. 미국의 주요 증권거래소 인 MicroStrategy(MSTR), Square(SQ) 및 Tesla(TSLA) 이 세 회사는 그들의 대차대조표에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고 있다(최근 일론머스크는 비트코인 급등에 따라 전량매도를 발표했다가 큰 후폭풍에 이를 철회했다). 폴 튜더 존스Paul Tudor Jones, 스탠리 드러켄밀러Stanley Druckenmiller 및 빌 밀러Bill Miller와 같은 투자자들은 모두 긴 비트코인을 사용했다. One River Asset Management는 기관투자자들을 위해 비트코인 펀드와 이더리움 펀드를 출시했다. SkyBridge Capital은 2021년 초에 #비트코인 펀드를 시작했고, #뉴욕디지털그룹(NYDIG)은 기관 할당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수년 동안을 공들였으며 지난 1년 동안 엄청난 규모의 유입으로 많은 견인력을 얻고 있다.
 이제 비트코인은 정치적·법적 로비를 갖기에 충분한 규모와 제도적 매수 및 신용도를 갖추고 있다. 이는 잠재적으로 비트코인 시장 대한 규제적 공격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⑤ 비트코인 전용 (Crypto아님) 별도의 생태계
 비트코인 전용(bitcoin-only) 기업과 우선(bitcoin-first) 기업들의 수에서 증가세가 있었다. 예를 들어 스완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전용 축적 회사로, 사용자들이 실제 고객 서비스와 함께 낮은 비용으로 비트코인으로의 매입원가평균법(dollar cost averaging)을 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비트코인 축적 플랫폼의 핵심 주제는 당신이 만약 다양한 여러 토큰에 걸친 고수익 거래에 초점을 맞춘 대부분의 광범위한 암호화폐거래소에 축적하려고 한다면 보다 지원 및 가격 측면에서 훨씬 더 나은 거래를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CoinkiteSpectre Solutions는 기술자, 개발자 및 기업 보유자를 위한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춘 비트코인 전용 하드웨어 지갑을 출시한 반면, 다른 회사들의 많은 초기 세대의 지갑들은 다중 토큰(multi-token)이다. 비트코인-전용 지갑 소프트웨어 앱에서도 비슷한 증가세가 있었다. Casa는 상당한 양의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다중 서명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는 비트코인 우선(bitcoin-first) 기업이며, SquareCash App을 사용하면 다른 디지털 자산이 아닌 비트코인을 축적 할 수 있다. Square는 현재 기업 대차 대조표에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

 앞서 언급 한 Strike 앱은 비트코인/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명목 대 비트코인 대 명목 결제(fiat-to-bitcoin-to-fiat payments)를 국제적으로 전송하는데 이용된다. 이것은 유틸리티 프로토콜로부터 스테이블 코인 또한 통합한다. 하드웨어, 보안 및 축적 플랫폼을 위한 비트코인 생태계는 이 업계의 다른 어떤 개별 네트워크보다 훨씬 높은 반면 개발 생태계는 이더리움과 함께 상위 2위에 속한다.

 

  ⑥ 위성 백업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견고성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비트코인 커뮤니티가 보안에 대해 얼마나 하드코어한지를 보여준다. 인터넷에 연결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비트코인에 액세스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제는 비트코인 위성이 있다. 바로 블록스트림Blockstream이 아래와 같이 그들을 소개한다.

“우주에서 나온 비트코인 블록 체인. 인터넷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Blockstream Satellite Network는 전 세계에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연중무휴 24시간 무료로 방송하여 네트워크 중단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제공되지 않는 영역까지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비트코인 보상 카드
 현재 비트코인 보상 카드가 존재하고 있다. 폴드 앱(Fold App)을 통해 회원은 구매시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다. BlockFi는 비트코인 보상 카드를 출시했다. Cash App의 현금카드는 소비자들의 소비에 따라서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이들은 한정된 공급에 대해 정기적으로 소량으로 비트코인으로 구매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동 축적 플랫폼이다. 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과 더 넓은 암호화폐 공간을 “투기적”이라고 단정짓고 있으며, 많은 구매자들이 실제로 투기하고 거래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사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많은 암호화 토큰과 달리, 그리고 비트코인과 자주 비교되는 많은 뜨거운 성장주들과 달리 비트코인은 특히 매입원가평균법(dollar cost averaging)으로 투자하는 투자자 커뮤니티가 있다. 이 호들러HODLer 라는 커뮤니티는 정기적으로 작은 트랜치(tranches, 분할발행)를 구매하고 수년간 냉장보관하는 데 중점을 둔다. 외부의 관점에서 볼 때 일부 전통적인 사람들은 암호화비트코인, 월스트리트 베팅소매 투기꾼을 모두 동일한 테두리에 넣는 경향이 있지만, 커뮤니티를 자세히 살펴보면 실제로는 상당히 다르다. 이들은 서로 부분적으로만 겹치는데 이 그룹 중 하나(호들러)는 구매 및 보유 성향의 측면에서 다른 투기적 그룹들과는 매우 다른 모습을 보인다.

 

 


 

 

비트코인 이외의 다른 토큰들
Bitcoin vs Other Tokens

 

 CoinMarketCap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에서 각 토큰들의 전체 시가총액의 합을 보면 1조 6천억 달러에 조금 못 미치는데, 이 중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9,500억 달러(한화로 약 1069조 원이며, 5월 5일 기준 한화 1144조 원)로 전체 시장의 60% 이상(20년 1월 기준)을 차지하고 있다(최근에는 비트코인의 비중이 조금 더 하향되고, 알트코인의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 그러나 가치저장의 분산화를 최적화하려는 토큰들만 놓고보면 이들 중에서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은 더 높다.

 

 1) 스테이블 코인 Stable Coins

 전체 암호화폐의 시가총액 가운데서 수백억 달러와 이들의 상승은 스테이블 코인들로 구성된다. 이 스테이블 코인들은 단지 법정화폐의 확장이며, 그렇기 때문에 앨든은 스테이블 코인을 비트코인의 경쟁자로는 간주하지 않고 있다. 실제로 투자자들은 주로 비트코인을 포함한 다른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도록 명목 화폐를 스테이블 코인으로 교환하고, 암호화폐 네이티브 유동성을 통해 빠르게 돈을 이동시켜 거래소 간의 가격 스프레드에서 차익거래를 할 수 있다.

 

  2) 화폐 경쟁자
 다른 경쟁 화폐들의 시가총액을 살펴보면 라이트코인은 130억 달러(5월 5일 기준, 218억 달러, 한화 약 24조), 비트코인 캐시는 100억 달러(5월 5일 기준, 한화로 약 22조), 비트코인 사토시 비전(BSV) 약 66억 달러(한화 약 7조 4000억)과 모네로(monero)는 약 70억 달러(한화 약 7조 9000억)각각 40억 달러 미만이다. 비트코인 외에도 이들과 몇몇 다른 것들은 가치저장 및 교환매체가 되도록 최적화하려는 가장 큰 코인이다. 비트코인에 비해 이러한 토큰은 노드 수가 적고 해시율이 훨씬 낮으며 전용 하드웨어/보안 생태계가 부족한데다, 제도적 관심이 부족하므로 네트워크 효과가 원격으로 가깝지 않다. 1월 달의 각각의 시가총액의 합은 비트코인 시가총액의 2%도 되지 않는 규모였으나 최근에는 시장의 변동으로 6%에 가까이 오른 상태이다. 어쨋든 다른 모든 알트코인(altcoin, 비트코인 이외의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동일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앨든은 라이트코인과 비트코인 사토시 비전을 서로 비교하지 않는데, 그것은 서로 다른 정도의 진지함? 심각성? (혹은 무게라고 해야할지) 의 수준을 갖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이 각 코인들을 원하는 정도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해시율의 차이가 있고 생성되는 양의 차이도 여기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3) 리플 Ripple / XRP

 리플은 자체 카테고리에서 XRP가 200억 달러(5월 5일 기준, 648억 달러, 한화 약 73조)가 조금 넘는데, 이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무면허증권으로 청구되고 있다(*최근 리플은 SEC와의 소송 중에 있다).

 비트코인의 출시과정을 보면 사전채굴과 중앙홍보허브가 없는 매우 독특한 과정을 보인 반면에, 리플의 개발자Ripple Labs는 투자자로부터 돈을 모으고 XRP 사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때문에 재정적으로 비트코인과는 매우 다른 상황이다.

 

 4) 이더리움 Ethereum
 마지막으로, 우리
 단순히 가치저장소 또는 교환매체가되는 것 이외에 다른 것들을 최적화하려 하는 이더리움과 카르다노(ADA, 에이다) 같은 다른 유틸리티 프로토콜들을 갖고 있다. (#카르다노 하드포킹  #카르다노의 진면목 )

 수많은 다른 토큰의 플랫폼 역할을 하는 약 2천억 달러(5월 5일 기준, 3820억 달러 / 한화 약 430조 4900억)의 시가총액을 가진 이더리움은 이 시점(기사가 작성된 21년 1월)에서 비트코인 이외에 실질적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갖는 하나의 프로토콜로 앨든은 이전에 이더리움에 대한 경제적 분석 기사를 쓴 적이 있다.

 비트코인은 한 가지 일을 매우 잘 수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그것은 분산되고 안전한 가치저장 및 결제 지불(정산) 계층이 되는 것이다. 비트코인 위에 구축된 다른 레이어는 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지만, 그 단순한 일은 기본 프로토콜이 하는 일이다. 비트코인은 12년이 지났지만 초창기 이후로 근본적인 변화를 겪지 않았다. 변화들은 보안을 개선할 필요가 있을 때 일어나며, 최근의 가장 큰 업데이트는 확장성을 향상시키고, 특정한 기술적 문제들이 해결된 2017년의 SegWit으로 Lightning 네트워크 및 기타 계층을 그 위에 구축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였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비트코인 기본 계층(layer)은 SegWit이 시행되고 하드포크 전쟁이 끝난 2017년 이후로 완성된(베타 이후) 프로젝트였다.

 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은 가치저장을 위해 최적화하지 않고 대신 네트워크가 계속 성장하고 개선되면 토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많은 분산 애플리케이션들에 대해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세계 컴퓨터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이는 생태계의 두 번째 버전에는 스테이킹Staking 형태의 유동성 싱크(?)와 이더리움의 보유를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담보화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비록 이더리움 매수자들은 기술적 관점에서 충분한 조각이 제자리에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부수적 주문(side order of money)이 있는 운영체제와 같으므로 비트코인에 대한 직접적인 경쟁자는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이더리움 1.0은 오랫동안 이더리움 2.0으로 변경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 프로세스가 활성화할 경우에 근본적으로 프로토콜과 통화정책을 바꾸고, 작업 증명(proof-of-work)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것에서 거래 검증 프로세스를 위한 지분증명(proof-of-stake) 메커니즘으로 변경하는 프로세스를 현재 및 향후 몇 년 동안 배포하고 있다. 이는 프로토콜의 현재 한계를 개선 할 수 있지만 심각한 구현적인 위험을 동반한다. 또한 이더리움이 비트코인만큼 분산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한편, 다른 두 개의 다른 지분 증명 유틸리티 프로토콜인 카르다노(cardano)와 폴카 닷(polkadot)이 시가총액이 증가했는데, 이 둘은 이더리움 시가총액의 약 30%(5월 5일 기준, 20% 정도로 이더리움의 비중이 증가)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더리움이 이더리움 2.0으로의 변환에서 미끄러진다면, 유틸리티 프로토콜 경쟁 구도에서 시장 점유율을 찾고 있는 일부 경쟁자들이 있을 것이다. 앨든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에 대한 가격 모델이나 확고한 위험/보상의 관점이 없기 때문에 굳이 추측해야 한다면 비트코인이 잘되는 것에 연동하여 이더리움도 함께 다소 낙관적일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것은 비트코인으로부터 일부 투자자들이 이더리움으로 몰려갈 것으로 보고, 또한 생태계가 DeFi에서 활발한 거래 커뮤니티를 호스팅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비트코인이 약세장에 있을 때마다 이더리움 또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위와 같이 전망한 그녀의 연초의 분석과는 다르게 최근(4월~5월)에는 비토코인이 일론머스크의 시장 참여 선언으로 인해 급등하자 차익실현 매물로 인해 주춤한 모양새(급등한 비트코인을 일론이 다시 전량매도하겠다고 했다가 후폭풍으로 인해 이를 철회하는 황급한 해명이 있었다..)이며,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저평가 매력이 있는 다른 이더리움을 비롯한 알트코인의 비중이 오르기 시작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이젠 따로 간다...). 이는 비트코인이 최근 코스피나 나스닥 및 S&P지수가 주춤하는 모양새와 유사해 보이는 것은 대형주가 너무 많이 급등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고 이에 따라 비교적 저평가 영역에 있는 중소형주들이 상승세를 보이는 현상과 일맥상통할 것이다. 결국 중장기적으로는 앨든의 분석처럼 두 암호화폐는 연동되어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2017년 말에 발표된 존 페퍼John Pfeffer의 연구 논문에서 그는 유틸리티 토큰 자체가 장기적인 금전적 가치를 많이 축적할 가능성이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 논문은 얼마간 논의되어 왔지만, 지금까지는 거의 3년 이상에 걸쳐 논문에서 말한대로 진행되어 왔다. 이더리움에서 거래되는 가치의 양은 스테이블 코인의 극초단타매매(high-frequency trading,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동거래방식이며 스캘핑과는 다름) 및 탈중앙화 거래소의 이용으로 인해 거의 세 배에 이르렀으며, 최대 거래 가치에서는 비트코인을 이미 능가했지만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그와 같은 비율로 증가하진 않았다.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연간 거래량 비교 (출처 : Messari, CoinMetrics)

 

  유틸리티 프로토콜이 된다고 해서 이더리움2.0 점검의 일부로 잘 진행되는 경우 토큰이 가치 속성을 저장하는 것을 배제하진 않는다. 프로토콜이 여러 가지를 동시에 최적화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는 어렵다. 토큰을 보유하기 위한 유동성 싱크와 인센티브를 갖는 동시에 유틸리티 프로토콜이 되도록 최적화해야 한다.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이더리움 2.0이 스테이킹Staking을 통해 수행 할 것이며, 이미 이더리움1.0에서 블록생성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을 담보하는 형태로 일어나고 있다.

 

 

 5) 시장 집중

 유동성에 맞게 조정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디지털 자산 생태계를 지배한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함께 매우 적은 비유동성 프로토콜의 롱테일(long tail)을 제외하고 주요 프로토콜 중 이전 스테이블 코인 암호화폐 시가총액에서 매우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전체 시장점유율 (파란색: BTC, 빨간색:ETH, 초록색: 기타)

출처 : Bridgewater Associates

 

 앨든은 사람들로부터 그들이 좋아하는 프로토콜과 그것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대체하는 방법에 대한 이메일을 정기적으로 받는다고 한다. 그 사람들은 자신들의 관점에서 그들이 가진 그 코인기술이 기존의 것보다 더 우수한 이유에 대한 긴 목록을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효과에 의해 기존의 것보다 10배 이상 더 좋지 않다면 그런 암호화폐들이 비트코인처럼 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예를 들어 내가 트위터나 페이스북보다 약간 더 나은 인터페이스를 가진 소셜 네트워크를 발명했다고 생각해보자. 기존의 그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내가 만든 서비스로 모두 옮겨 놓을 기회가 있을까? 불가능하진 않겠지만 당연히 무척 힘들 것이다. 내가 근본적으로 더 나은 일을 하거나 근본적으로 다른 일을 하지 않는 한 10억 명의 회원을 가진 네트워크에 맞서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할 것이다. 비트코인에 대항하여 또 다른 가치저장고가 되려는 모든 알트코인도 마찬가지다. 결론은 8,000개가 넘는 다른 암호화폐 경쟁자들이 지속적으로 출현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이 나타난지 12년이 지난 지금까짇조 여전히 다른 것들로 대체되지 않았다.

 


 

앨든의 생각
Final Thoughts

 

 부동산, 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으로 자본을 분산하는 것이 좋은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비트코인이 갖는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투자자들의 평가에 달려있다. 그 동안, 비트코인은 알고리즘적인 방식으로 시가총액을 증가시키는 기계였으며(돈복사기라고들 하죠..ㅎ), 매 2주마다(2,016 블록) 네트워크는 새로운 블록들이 채굴자들로 하여금 평균 10분 마다 생성되도록 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난이도 조정을 진행한다. 그리고 매 4년마다(21만 블록), 새로운 블록마다 생성되는 코인의 수가 반감되고 이 반감기가 올 때마다 시장에 공급충격을 야기시키는데, 우리는 그 동안 이 패턴은 일정한 사이클 속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을 상승시키도록 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리 프로그램된 공급 흐름의 반감 (출처, Blockchain.com)

 

 언제 이 패턴이 깨질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강력한 실적과 주변 생태계(하드웨어 제품, 결제 앱, 보안 앱, 관리 솔루션, 규제 개선 및 2 차 개발)의 진행 중인 개발에 있어서 앨든은 비트코인이 포트폴리오에서 완전히 제외시킬 정도로 나쁘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럼에도 많은 투자자들은 프로토콜과 생태계를 공부하고 그들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주소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람은 모두 임의의 암호화 키(Key)쌍을 담고 있는 지갑(일종의 계좌)을 갖게 된다. 공개키는 비트코인 주소와 마찬가지인데 모든 지불의 발신자와 수신자 종단점으로 작동한다. 공개키의 짝이 되는 비밀키는 소유자만이 지불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데 사용된다. 비트코인 주소에는 소유자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지 않아서 익명성을 갖고 있다. 주소는 사람이 읽을 수 있게 표기될 경우 33글자 정도 된다. 비트코인 사용자는 여러 주소를 보유할 수 있고 새로운 주소를 제한 없이 생성할 수 있다. 어떤 네트워크 노드와도 접촉할 필요 없이 새로운 공개키와 암호키쌍을 간단히 생성하면 새로운 주소를 즉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쉽게 주소를 무한대로 생성해 바꿔 사용한다면 익명성이 보장될 수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비트코인의 오프체인 거래 솔루션. 비트코인의 느린 거래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2018년 출시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개별 거래를 별도의 채널(off-chain)에서 처리하고 결과 값만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방식(on-chain)으로 '즉석 결제'를 하게 한다. 즉, 중요 거래 내역만 블록에 저장하고 그 외 것들은 블록체인 밖에서 처리시켜 네트워크 속도를 대폭 향상시킴으로써 거래수수료를 낮출수 있다.

 

***Fedwire

 Fedwire(이전에 The Federal Reserve WIre Network로 알려진)는 금융기관들이 9,289명 이상의 참여자들간에 전자적으로 자금을 송금할 수 있도록 하는 미연방준비은행에 의해 운영되는 실시간 총지불(gross settlement) 자금이체 시스템이다. - (2009년 3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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